Parentlyze 후기
김O원
한 달 동안 참 감사했습니다. 해외에서 두 아이를 키우며 육아에 대한 자신감도 떨어지고 몸도 마음도 지쳐있었는데 패런틀라이즈를 쓰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그 간 동생 때문에 힘들었던 큰 아이도, 저도 서로 위로하고 위로 받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저희의 하루를 따뜻하게, 포근하게 바꿔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따스한 말을 전하는 엄마가 되겠습니다:)
김O진
패런틀라이즈 미션 덕분에 아이와의 대화가 더 풍성해졌어요. 배웠던 문장 계속 적용하며 소중한 관계를 이어가겠습니다. 패런틀라이즈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김O진
패런틀라이즈 미션을 아이와 함께 진행하며 아이에게 진심어린 따스한 말을 해주고 또 밝게 피어나는 아이의 웃음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가 태어난 후, 큰 아이에게 집중을 잘 못해주기도 하였고 두 아이 육아에 지쳤다는 핑계로 다정한 말을 못해주었던 지난 일년이었어요. 아이와 부쩍 가까워진듯한 기분이 듭니다. 꼭 그 전처럼요. 체험은 끝이 났지만 배웠던 따스한 문장들로 아이의 맘을 계속 어루만져주는 엄마가 되고 싶습니다. 좋은 기회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미션 실천 후기
일상에서 실천한 따뜻한 육아 미션들의 생생한 경험담
김O원
오늘의 미션
오늘의 기분을 색깔 하나로 표현해볼까?
저희 아이(20년생)는 오늘 기분이 아침엔 블랙이었다가 핑크, 블루로 바뀌었다고 얘기해주었어요. 아침에는 자신이 학교 일과 중에 작은 실수를 해서 기분이 너무 좋지 않고 속상해서 블랙이었는데 하교 후, 친구들과 놀이터에서 놀 때에는 핑크로 변했다고 하네요.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라 가장 좋아하는 색깔로 표현한 것 같아요! 그리고 오늘 아이와 새 도시락도 사고 모처럼 일찍 퇴근한 아빠와 저녁도 먹고 놀았더니 블루로 변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왜냐고 물어보니 자신이 좋아하는 엘사의 색깔이라 행복한 기분에겐 엘사 색깔을 붙여주고 싶다고 이야기 해주었어요:) 아이가 처음엔 왜 그런 질문을 하냐고 묻더니 곧 누구보다 신나서 재잘재잘 오늘의 기분을 색으로 표현하며 하루를 돌아보고 또 반성하기도 하는 모습에 참 대견했습니다. 어린 동생을 돌보느라 아이와 이렇게 깊게 감정에 대해 대화할 기회가 없어서 아쉬웠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둘만의 대화를 매일 나눠볼 수 있어서 기쁩니다:)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김O원
오늘의 미션
속상할 때는 '속상해'라고 말해줘도 괜찮아.
안그래도 아이가 남의 시선을 꽤나 신경쓰는 아이라 긍정적 감정 표현은 곧잘하지만 부정적 감정은 잘 표현하지 못하는 편이에요~ 특히나 어른들어게는요~ 저녁 먹고 쉬면서 옆에 앉은 아이에게 ○○야~ 속상할때는 속상하다고 말해도 괜찮아 라고 말 했더니 갑자기 어제가 떠 올랐는지 지금의 기분은 블루야 라고 말하더라구요~ 내일 여행 갈 때 챙겨가고 싶었던 그림그리기 도구가 안보인다구요~ 같이 찾아보았지만 보이지 않아서 어떻게 하면 기분이 나아질까 물었더니 엄마가 안아주면 죵겠다고 하길래 꼬옥 안아주었답니다~ 그랬더니 엄마 고마워 하면서 제 손을 꼭 잡아주었어요~ 뜬금포 일지라도 종종 말해줘야겠어요!😊
배O진
오늘의 미션
속상할 때는 '속상해'라고 말해줘도 괜찮아.
"속상한 일 있으면 알려줘!"라는 말이 끝나기 무섭게 하루 종일 있었던 속상한 일을 잔뜩 이야기 해주는 아이를 보면서 하고 싶지만 참았던 이야기가 많았겠구나 싶었어요. 아이의 감정을 만져주는 이야기를 하니 아이도 평소에 하지 않았던 이야기도 다 쏟아내며 속이 시원한 지 한참을 노래를 불렀답니다:)
사전 설문 리포트 후기
아이와 부모의 기질을 정확하게 분석한 전문 리포트
김O희
초4 아들설문조사 당시, 다른 기관에서 했던 설문조사 항목들보다 짧아서 과연 이것으로 기질평가가 정확하게 나올까? 라는 의문이 살~짝 있었지만 오늘 받은 결과지를 보고, 엄청 놀랐습니다. 제가 인지하고있는 저와 아이의 기질이 200% 정확했어요.
김O진
아들제 생각보다 저 자신이나 아이에 대한 높은 평가에 놀라기도 했어요. 그렇지만 아이가 느낄 결핍의 영역과 저의 부족한 부분도 잘 짚어주셔서 유의깊게 읽었습니다. 남은 미션도 열심히 참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O원
감사합니다. 제가 우려하던 부분인 통제에 관한 문제점이 보이네요…!! 아이들 양육하며 숙지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녹음 분석 후기
실제 대화 녹음을 통한 전문적인 육아 태도 분석
김O희
초4 아들녹음 파일을 보내고 제가 00이와 대화했던 시간을 생각 했을때 제가 00이에게 비허용적인 표현을 많이 했다고 생각했을 뿐, 00이의 의도 (단순 대답을 듣기보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함) 에 대해서 전혀 알아차리지 못했던 점을 짚어주어 꽤 놀랐습니다. "5분 집중대화" 솔루션이 실현가능성도 높고 큰 시간과 에너지를 필요로하는 것이 아니라 좋습니다. 진작 이 방법을 생각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서도 놀랐구요. 저의 양육태도가 꽤 허용적이었지만 통제형이었던 (두개가 신기하게 함께 공존합니다) 성향이었는데, 이런 대화에서는 수용적인 대화가 필요로 한다는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사고의 확장" = 상상력 등등... 이런것이 아이가 자라나면서 정말 중요하다는것을 알고는 있지만 이런 대화에서 제가 그것을 막고있었다는것에 조금 죄책감을 느끼며, 앞으로 00이와의 대화방법에 중요한 해결책을 얻게된 것 같습니다.
김o영
초3 아들저는 아이와 대화를 글로 보고 분석해본게 기억에 남았고 제가 잘했던 부분에 대해서 자신감? 도 생기고 그랬어요 ㅎ 아이랑 대화할 때 중간중간 의식하면서 말하게 되기도 하고 그래요. 옛말에 애 키운 공은 아무도 안 알아준다고 해서 ㅎㅎ 육아하면 주변 잔소리만 듣거든요 ㅎ 잘 하고 있는 행동, 말을 구체적으로 피드백 들으니 나중에 다시 생각나도 아, 내가 이런거 잘한다고 들었지 ㅎㅎ 이런 뿌듯함이 있어요 ㅎ